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신용카드 납부 연체시 받을 수 있는 불이익

by 사이버지식정보방 2022. 4. 6.
반응형

신용카드

 

당신이 신용카드를 제대로 사용한다면, 당신은 자신을 위해 정말 좋은 카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나는 그 물건을 판매대에서 살 것입니다.또는 인터넷에서 물건을 살 때 할인을 받을 수 있고, 포인트까지 적립하면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작가는 2~3년 동안 모은 포인트를 함께 가족 회식을 하거나 아울렛에서 가족복을 사는 데 활용하기도 합니다. 내 돈을 쓰지 않고 포인트만 사기에 충분했습니다. 하지만 그 좋은 신용카드를 결제하지 못하면 불이익을 받게 됩니다. 제가 어떤 불이익을 받을지 알려드릴게요.
연체되면 일정 기간이 지나면 모든 금융기관이 연체내역을 공유합니다. 사실 연체 기간이 짧으면 바로 연체 내역을 공유하지 않습니다. 다만 카드 연체액이 ofを를 초과해 영업일 기준 5일 이상 연체되면 카드사는 이를 감안하지 않고 각 금융기관에 연체내역을 공유하게 됩니다. 대출을 받아 신용카드를 결제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연체내역이 금융기관에 공유되기 전에 신청해야 합니다. 물론 연체내역을 공유하면 현재 연체내역이 보여 대출이 불가능합니다.


연체 초기에는 언제든지 전화나 문자메시지로 상환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에도 연체 기간이 길어지면 채권추심 직원이 찾아옵니다. 연체돼 대출도 못하고 카드 결제도 안 되면 카드사가 수시로 이메일과 전화를 보내준다. 전화기가 작동하지 않으면 음성 메시지를 남겨야 합니다. 특히 카드사마다 신용카드 결제가 밀린 사람만 따로 관리하는 부서가 있습니다. 처음에는 휴대폰으로만 전화를 하는데, 이 연체 기간이 길어지면 직장이나 집에서도 전화를 합니다. 물론 본인이 아닌 다른 사람이 전화를 받으면 카드 연체 얘기는 전혀 안 하는데 카드사임을 알려주기 때문에 본인에게 이득이 되지 않습니다. 연체된 신용카드 금액을 돌려주지 않고 휴대전화, 직장, 집으로 계속 전화를 걸지 않으면 연체된 회원가입 담당 부서 직원이 직접 자택이나 직장으로 방문합니다. 물론, 방문 전 언제 어디로 방문해야 하는지 안내문을 우편으로 보낼 테니,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신용카드 연체 시 단점 중 하나는 신용등급 하락입니다. 연체 기간이 길어지면 각 금융기관이 연체 내역을 공유하지만 신용등급도 함께 낮아집니다. 특히 연체 기간이 길수록 성적이 더 빨리 떨어집니다. 그런데 등급을 올리려면 시간이 오래 걸리는데, 한순간에 내려갈 뿐입니다. 물론 좋아서 지각하는 사람은 없겠지만, 신용카드 사용을 줄이거나 소득에 비추어 결제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아무 문제 없이 신용카드를 사용하면 카드사는 순수한 금액을 갖게 되지만, 그렇게 하지 못하고 연체하게 되면 원하는 고통을 느낄 수 있습니다.
물론 연체 시에는 신용카드를 대여할 수 없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현재 연체된 사람들에게 돈을 빌려줄 수 있는 금융 기관은 결코 없을 것입니다. 특히 신용카드는 연체 시 정지되고, 연체 전 가능했던 현금서비스와 카드대출은 연체 시 비활성화됩니다. 그래서 앞서 설명 드린 것처럼 연체 상태라면 저금리로 비은행에서 대출을 받아서 그 전에 카드 결제를 하는 게 좋습니다. 신용카드를 상환하기 위해 대출을 받더라도 저금리 금융기관을 이용해야 하고, 고금리 금융기관에서 대출을 받으면 당장 급한 카드 결제를 막을 수 있습니다. 금융권 은행에서 대출을 받을 수 없다면 서민 상품에 새로운 희망포어 대출을 이용하고 햇살론 같은 상품을 빌려주는 것도 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카드가 90일 이상 연체된 경우, 이제 기본값으로 등록됩니다. 만약 여러분이 이 단계에 온다면, 이것을 우리가 흔히 신용불량자라고 부르는 것으로 생각해 보세요. 이 상황에서 개인 신용 조회를 하고자 하는 경우, 채무 불이행자로 명시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존 연체금액을 즉시 갚아도 신용등급이 급등하거나 대출이 가능해지지는 않습니다. 연체금을 상환하고도 장기간 건전한 금융거래가 이뤄져야 신용등급이 점차 상승한다고 합니다.
간단히 말해서, 신용카드를 연체했을 때 받을 불이익은 보이지 않았습니다.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신용카드 결제일을 잊어버리고 통장에 돈을 넣지 않아 연체 경험이 한두 번 있는 것 같습니다. 하루나 이틀은 큰 문제가 아니지만 개인 사정으로 통장에 입금하지 못하거나 연체 사실을 모른 채 지나치면 불이익을 당할 수 있으니 카드 결제일 확인도 잊지 마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