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지능 지수가 중요하다
금융 지능 지수란?
지금은 IQ와 EQ보다 금융 지능 지수가 더 중요합니다. 학교에서 공부하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아이들이 어려서부터 배우면 돈과 직결된 실용적인 금융 생활을 할 수 있는 금융 지식도 유용할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 저는 여러분에게 중요한 아이들을 위한 금융지식을 발전시키는 방법을 보여드리고자 합니다.
가계도
가족 모두와 함께 가계도를 만들어 보세요. 아이들은 어른들과 비슷한 과정을 통해 어른처럼 대우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하지만, 한 가족의 크기를 결정할 때, 아이들은 종종 제외됩니다. 물론, 그들이 매우 중요한 결정에 참여할 수 없다고 해도, 그들은 어느 정도 돈을 벌고, 어디에 돈을 쓰고, 그리고 현재의 가족 상황을 알 필요가 있습니다. 많은 어린이들은 그들의 수입이 그들 가족의 수입보다 높다고 생각합니다. 이는 우리 부모들이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고, 그들이 요구하는 대로 경제적으로 부모에게 의존하는 습관을 가질 수 있다는 선입견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아이들이 나이가 들수록 경제적으로 독립해야 하지만 어릴 때부터 가족의 경제적 상황을 이해하는 것이 좋습니다.
숫자에 익숙해지고 친해지도록 하는 것이 좋은데요. 어린이들이 돈과 저축의 중요성을 이해하는 빠른 방법은 어린 나이부터 숫자와 친숙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특히 우수한 상업 관행을 자랑하는 해외 화교들은 어릴 때부터 일상생활에서 숫자를 잘 다뤄왔습니다. 날씨가 30도 이상 올랐다는 말이나 높은 휘발유 가격을 불평하기보다는 아이들이 이해할 수 있는 구체적인 가격을 제시해 날씨가 얼마나 올랐는지를 표현합니다. 어린 시절부터 아이들이 가업에 참여하면서 주판을 이용해 일을 돕고, 수리영역이 더 빨리 발달합니다. 그들은 이것이 아이들이 자라서도 그들의 사업을 발전시키는데 매우 도움이 된다고 말합니다.
경제활동의 즐거움 알려주기
저는 물건을 직접 만들어서 사람들에게 팝니다. 한 가지 방법은 아이들에게 스스로 일하는 즐거움을 주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친구들과 어울리는 것을 좋아하고 무언가를 만드는 데 특히 관심이 많은 아이라면 주말 시장이나 벼룩시장에서 아이와 함께 만든 물건을 파는 것도 아이에게 중요한 경험입니다. 예를 들어, 금융 지능 지수는 이제 IQ와 EQ보다 더 중요합니다. 학교에서 공부하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아이들이 어려서부터 배우면 돈과 직결된 실용적인 금융 생활을 할 수 있는 금융 지식도 유용할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 저는 여러분에게 중요한 아이들을 위한 금융지식을 발전시키는 방법을 보여드리고자 합니다.
가족 모두와 함께 가계도를 만들어 주세요. 아이들은 어른들과 비슷한 과정을 통해 어른처럼 대우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하지만, 한 가족의 크기를 결정할 때, 아이들은 종종 제외됩니다. 물론, 그들이 매우 중요한 결정에 참여할 수 없다고 해도, 그들은 어느 정도 돈을 벌고, 어디에 돈을 쓰고, 그리고 현재의 가족 상황을 알 필요가 있습니다. 많은 어린이들은 그들의 수입이 그들 가족의 수입보다 높다고 생각합니다. 이는 우리 부모들이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고, 그들이 요구하는 대로 경제적으로 부모에게 의존하는 습관을 가질 수 있다는 선입견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아이들이 나이가 들수록 경제적으로 독립해야 하지만 어릴 때부터 가족의 경제적 상황을 이해하는 것이 좋습니다.
숫자에 익숙해지기
숫자에 익숙해지고 친해지도록 하겠습니다. 어린이들이 돈과 저축의 중요성을 이해하는 빠른 방법은 어린 나이부터 숫자와 친숙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특히 우수한 상업 관행을 자랑하는 해외 화교들은 어릴 때부터 일상생활에서 숫자를 잘 그려왔습니다. 날씨가 30도 이상 올랐다는 말이나 높은 휘발유 가격을 불평하기보다는 아이들이 이해할 수 있는 구체적인 가격을 제시해 날씨가 얼마나 올랐는지를 표현합니다. 어린 시절부터 아이들이 가업에 참여하면서 주판을 이용해 일을 돕고, 수리영역이 더 빨리 발달합니다. 그들은 이것이 아이들이 자라서도 그들의 사업을 발전시키는데 매우 도움이 된다고 말합니다.
저는 물건을 직접 만들어서 사람들에게 팔아요. 한 가지 방법은 아이들에게 스스로 일하는 즐거움을 주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친구들과 어울리는 것을 좋아하고 무언가를 만드는 데 특히 관심이 많은 아이라면 주말 시장이나 벼룩시장에서 아이와 함께 만든 물건을 파는 것도 아이에게 중요한 경험입니다.
어려서부터 금융 관념을 키울 수 있게 해주는 것이 아이가 커서 사회생활을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유대인들은 어려서부터 주식 투자를 경험해보면서 배우는데요. 세계적으로 유대인들은 부자로 유명한데 그 배경엔 이런 문화가 있지 않을까 싶네요.
요즘은 분위기가 많이 달라진 편이지만 한동안 주식투자를 도박에 비유하는 경우가 많았었죠. 하지만 확실한 경제적 자립을 위해선 직장생활만으론 어려운 요즘이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주식, 코인 등에 투자를 많이 하는 것 같습니다.
그래도 항상 자신의 자본 상황에 맞춰 투자하는 습관이 필요하겠죠. 모두들 성공적인 투자를 통해 경제적 풍요로움을 누리면서 살아가면 좋겠습니다.
댓글